[미술이 전해주는 마음 이야기] 동화를 이용한 아트 테라피

‘어떤 날에는 하마터면 버스에 치일 뻔했단다. 그때만 해도 도로에 차가 별로 없었는데도.
학교까지 가는 길은 꽤 멀었고 길에는 움푹 파인 구덩이도 있었어. 으슥한 곳도 있었지.
나를 괴롭히는 아이들도 있었지, 난 그 애들과 끝까지 싸웠어.
전쟁이 터졌고, 배고픔에 시달렸고, 난 여러 가지 일을 했단다.
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났고 아빠가 되었단다.
집을 지었고 자동차도 샀지. 손자도 생겼어.
생각해 보면 난 정말 멋진 인생을 살았단다.’

유타 바우어(Jutta Bauer), <할아버지의 천사> 중

독일 작가 유타 바우어의 <할아버지의 천사>는 병석에 누워 있는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를 담은 동화다.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할아버지가 살아온 히스토리가 실감 나게 표현된 책이다. 이 히스토리를 읽어보고,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생각나는 부분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

동화를 이용한 미술치료는 우리의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었던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때 동화의 내용을 자신의 이야기로 재구성하여 직접 그려볼 때 치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화를 미술치료에 사용할 때 정형화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느낌을 그림으로 그리고 글로 적으며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면 치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한 할아버지가 경험한 삶의 히스토리를 다룬 동화 <할아버지와 천사>를 자신만의 이야기로 바꾸어 히스토리북을 만들어보았다. 이러한 히스토리 연상 작업을 통해 불행한 일과 함께 행복했던 순간도 있었음을 떠올림으로써,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마음을 돌볼 수 있다.

 

히스토리북 제작 방법

동화책을 읽어본 후, 종이를 접어서 자신의 히스토리를 그림과 함께 글로 적어본다. 분량은 8페이지 정도가 적당하다. 예를 들어 친구들이나 어머니, 아버지를 머릿속에 떠오르는 색이나 그림으로 표현한다. 친구들과의 관계, 슬펐을 때와 기뻤을 때, 사랑에 대한 기억 등을 생각나는 대로 그려본다.

실제 제작 사례

‘어렸을 때에 미니어처를 만들면서 칭찬을 많이 받았었는데,
지금보다 미니어처를 더 잘 만들었던 어린 시절이 생각난다.’

‘조금 힘들었던 일이나 아팠던 일들이 있으면 가위에 잘 눌렸었다.
한 번은 꿈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인형이 떨어졌는데,
앞을 보니까 무섭게 생긴 사람의 형체가 있었다.
당시 가위에 눌렸는데, 파란 손이 나오고 이상한 소음도 들렸던 기억이 난다.’

‘점점 커 가면서 그림을 그리고 싶었는데,
그림을 그릴 수가 없어서 만화책을 빌려 그림을 따라 그리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림을 시작하기 전, 피아노를 배워가면서 선생님과 같이 피아노 대회에 나가게 되었는데.
처음으로 금상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이때가 가장 행복했다.’

‘피아노도 배워가면서 점점 재미있는 것들도 늘어났다.
국어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과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에도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원래 좋아했던 미술도 꾸준히 했다.’

‘졸업을 하면서 내가 무엇을 하면 좋을까 생각을 했다.
무언가 만드는 일이 좋고 재미있어서 가구와 조명을 만드는 학과에 들어갔다.
가구를 만들고 졸업 전시회도 할 수 있어 즐거웠다.’

‘졸업을 하고 나서 결혼을 했고, 아이를 낳았고, 이혼을 했다.
이러한 힘든 시기를 겪다가 문화센터에서 공예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이때 홈 패션과 리본 코르사주를 만들면서 나중에 공방을 차리겠다는 꿈을 키워나갔다.’

‘가끔씩 힘이 들 때에는 대학교 동아리에서 배웠던 기타를 치면서 힘들었던 일들을 조금 내려놓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실천하고 있다.’

컬러 히스토리를 통해 위 그림을 그린 사람은 20대 후반 여성으로, 한번 결혼에 실패를 하고 혼자 아이를 양육하고 있다. 최근 어머니가 아이를 돌봐주시면서 마음이 슬퍼졌는데, 이렇게 자신의 히스토리를 그림으로 그리고 글로 적다 보니,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이 무엇 때문에 행복했는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 외부 기고는 본 기관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Visited 23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