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 스푼] 다이어트에 좋은 가벼운 요리, 토마토소스가지찜

‘다이어트의 계절’ 여름이 되면 체중 감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만큼이나 식이요법도 중요한데 건강한 체중 감량 및 유지를 위해 비만에 대해 이해하고 다이어트를 위한 건강한 식이요법을 준비해보자.

비만이란?

비만이란 ‘지방이 정상보다 더 많이 축적된 상태’로 체내 지방량을 측정하여 비만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체질량지수 측정법을 통해 비만 자가진단을 내릴 수도 있다.

※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자신의 몸무게(kg)를 키의 제곱(m2)으로 나눈 값
– 비만 기준 (세계보건기구)
BMI ≥25kg/m2: 과체중, BMI ≥30kg/m2: 비만
예시) 신장 170cm, 체중 70kg인 사람의 체질량지수는 24.2(70/1.7×1.7)로 비만이 아니다.

비만은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원발성 비만’과 ‘이차성 비만’으로 나눌 수 있다. ‘원발성 비만’은 에너지 섭취량과 소모량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전체 비만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이차성 비만’은 특수한 질환이나 약물 혹은 유전적 질환에 의해 발생한 비만을 말한다.

‘먹는 에너지’가 ‘쓰는 에너지’보다 많아서 발생하는 원발성 비만을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인 체중 감량 방법은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다. 식이요법을 할 때 필수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면서 전체 에너지 섭취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세 끼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되 식사량과 불필요한 간식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체중은 1주일에 0.5kg 정도씩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이요법을 통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굉장히 많지만 특히 토마토와 가지를 추천한다. 토마토는 100g당 열량이 15kcal에 불과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소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피부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다. 가지는 100g당 열량이 16kcal로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가지에 함유된 다량의 비타민은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체중 감량과 건강에 좋은 토마토와 가지를 활용해 다이어트 음식을 만들어 보자.

※ 외부 기고는 본 기관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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