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챙겨주는 올바른 의약품 사용법] 우리 아이 기침용 패치제 사용법과 주의사항

2017.11
조회수 201
추천수 0

기침이 심한 아이를 소아과에 데려가면 ‘붙이는 약’을 처방해주는 경우가 있다. 특히 환절기나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에는 더더욱 많은 아이들이 ‘붙이는 약’을 처방받는다. 모서리가 둥근 작은 사각형의 이 약은 바로 ‘툴로부테롤(tulobuterol) 패치제’를 말한다.

진해거담제*로 분류되어 있는 툴로부테롤(tulobuterol) 패치는 주로 소아과에서 많이 처방하는 기관지확장제* 중 하나다. 대부분의 기관지확장제는 흡입제나 먹는 약으로 나와 있어 영유아에게 투여할 때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붙이는 약으로 나온 툴로부테롤 패치제는 생후 6개월 이상 영유아들에게도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을 앓는 아이들 중심으로 많이 처방된다.

* 진해거담제: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제거하는 약
* 기관지확장제: 기관지를 확장시켜 호흡을 편안하게 하고 기침을 쉽게 하며 가래의 배출을 돕는 약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패치 제품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호쿠날린, 네오날린, 노테몬, 더마부테롤, 레스날린, 부테롤, 브레톨, 브로날린, 세키날린, 아나코프, 아스날린, 아스톨, 에쓰테롤, 코부테롤, 코프날린, 키즈날린, 투브롤, 툴로날린, 툴로스트, 호쿠나, 호쿠라바, 호쿠테롤 등

하루 한 번, 등이나 팔뚝 등에 패치를 붙이면 24시간 이상 약효가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다. 생후 6개월에서 3년 미만의 천식 유아를 대상으로 1년 정도 장기 투여한 임상 결과도 있다. 이에 따라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주로 기관지가 좁아져 자꾸 기침을 하고 숨쉬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패치제를 처방한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처방되는 약용량은 다음과 같다.

연령 용량
생후 6개월 ~ 만 2세 0.5mg, 1일 1회
만 3세 ~ 만 8세 1mg, 1일 1회
만 9세 이상 2mg, 1일 1회

툴로부테롤 패치제 올바른 사용법은?

모든 의약품이 그러하듯 툴로부테롤 패치제 역시 부작용(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가렵고 발진이 생기는 등의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에는 심장에 무리를 주어 부정맥이나 빈맥(심장 박동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약제 사용 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이러한 증상은 카페인과 만나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콜라나 초콜릿,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는 제한하는 것이 좋다. 간혹 스테로이드 및 테오필린 계열과 상호작용을 우려하여 해당 약제의 용량을 조절하기도 한다.

약을 붙일 때는 등이나 가슴 혹은 팔뚝에 붙이는데, 한 군데에만 계속 붙이는 것이 아니라 번갈아 가며 붙이는 것이 좋다. 즉, 1일 차에 왼쪽 등에 붙였다면, 2일 차에는 오른쪽 등, 3일 차에는 왼쪽 팔, 4일 차에는 오른쪽 팔, 5일 차에는 가슴에 붙이는 것처럼 붙이는 부분을 바꿔가면서 붙인다. 일부 제품은 피부에 잘 붙지 않고 떨어질 수도 있어 면으로 된 반창고나 밴드로 고정해줘도 좋다.

패치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상처나 습진이 있는 곳에는 붙이지 않는다.1. 상처나 습진이 있는 곳에는 붙이지 않는다.

2. 땀을 흘리기 쉬운 부분이나 크림, 연고 등을 바른 부분에 붙이면 잘 떨어질 수 있으므로 다른 부분에 붙인다.

3. 약제의 용량에 따라 처방되므로 타인에게 약을 주거나 받아서 사용하지 않는다.

4. 1일 1회 1매 사용이 원칙이며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한다.

5. 어린이의 경우 패치를 떼어버릴 수 있으므로 손이 닿지 않는 부분에 붙여준다.

6. 같은 부분에 계속 부착할 경우 가려움증이나 발진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패치 교체 시에는 같은 부분을 피해서 붙인다.

7. 비닐 포장은 사용할 때까지 개봉하지 않으며, 온도가 높은 장소를 피해서 보관한다.

 

부작용 발생 시 대응 방법

아이가 툴로부테롤 패치제를 붙였다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패치를 떼어내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가슴이 두근대는 증상으로 힘들어함

– 가슴이 두근대는 증상으로 힘들어함

–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함

– 패치 붙인 부분에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남

– 손이나 발을 떠는 증상이 나타남

 

아이들의 호흡기 질환이 급격하게 늘어나기 시작하는 요즘, 호흡기 질환은 특히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이에 처방되는 의약품들의 작용과 부작용에 대해 숙지하고 미리 대처할 수 있다면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외부 기고는 본 기관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_윤수진
편집_김기쁨
참고
약학정보원
각 제품 사용 설명서
Katsunuma T, Ohya Y, et al. Effects of the tulobuterol patch on the treatment of acute asthma exacerbation in young children. Allergy Asthma Proc. 2012;33(3):e2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