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건강 ‘이’야기] 우리 아이 공갈 젖꼭지, 언제, 어떻게, 언제까지 쓰시나요?

2018.01
조회수 67
추천수 0

프로이트(Sigmund Freud)에 따르면 아이들은 ‘구강기’라는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시기에는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서 빨려고 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게 된다. 손가락을 빨기도 하고, 인형을 빨기도 하는데 많은 부모들이 이 시기에 공갈 젖꼭지를 사용한다. 하지만 공갈 젖꼭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함께 과연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는지 막막함을 느끼기도 한다. 공갈 젖꼭지 사용, 과연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내야 할까?

공갈 젖꼭지 시작 시기는?

공갈 젖꼭지는 일반적으로 1개월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1개월’이라 함은 정확하게 1개월 이후라는 의미보다는 ‘모유 수유가 익숙해진 후’로 볼 수 있다. 그 전에 시작하면 안 되는 이유는 세 가지 정도다. 하나, 아이를 파악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둘, ‘유두 혼동(젖꼭지 혼동)’이 올 수도 있으며 셋, 모유 양이 줄어들 수도 있다.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면 무엇이 좋을까?

공갈 젖꼭지 사용 시 좋은 점

1)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준다.
2) 6개월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진통 효과가 있다. 유아 산통* 경감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3) 미숙아 성숙에 효과적인 도구다. 실제로 병원에 있는 기간도 줄여주고, 젖병으로 수유 가능하도록 돕는다.
4) 영아 돌연사 증후군* 예방에 효과가 있다.

*유아 산통: 반복성 복통과 발작성 체읍(啼泣, 눈물을 흘리며 우는 것) 증상이 나타나는 것
*영아 돌연사 증후군: 건강해 보이던 아기가 갑자기 사망하는 증후군

공갈 젖꼭지에는 위의 내용과 같은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낯선 장소에 갈 때, 밤에 잘 때, 유모차를 타거나 차에 탈 때 등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엄마에게 더 달라붙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부모의 존재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이행 대상(transitional object)*이 되기 때문에 육아인들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것이기도 하다.

*이행 대상: 영아가 부모와 동일시 하는 매개물

 

공갈 젖꼭지 사용 시 부작용

이렇게 좋은 점이 있는 공갈 젖꼭지임에도 사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먼저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앞니 위아래가 뜨거나 위아래 앞니 간 거리가 벌어지고, 아랫니가 윗니에 비해 뒤쪽에 위치하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미국 소아치과학회는 만 4세 이후에는 공갈 젖꼭지를 끊을 것을 추천하기도 했다.

유두 혼동(젖꼭지 혼동)이 나타날 수 있어 모유 수유 시 젖을 빠는 데 방해 요인이 될 수도 있고, 급성 중이염의 유발 가능성을 높이기도 한다. 공갈 젖꼭지를 빠는 행위 자체가 구강 내 압력을 높일 수 있는데, 인두와 귀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갈 젖꼭지를 물고 있는 시간이 길 경우에는 언어 발달에 필요한 혀 운동을 저해함으로써 말하는 기회 자체를 줄이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공갈 젖꼭지, 언제 중단해야 할까?

장점도 많지만 부작용 역시 무시할 수 없는 공갈 젖꼭지! 의학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고려한다면 공갈 젖꼭지를 언제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1) 치과적 고려
일반적으로 만 3세에서 3세 반까지 빠는 욕구가 지속되며, 만 2~4세 사이에 자연적으로 공갈 젖꼭지를 끊는 경우가 많다. 치과적 부작용이 48개월 이후에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미국치과의사협회와 미국소아치과학회는 만 4세 이후에는 사용을 중단할 것을 추천한다.

36개월 이전에 중단하는 경우에는 치과적 부작용이 크지는 않지만, 24개월 이상부터 구강 내 변화가 나타난다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만약 24개월 이상 사용한다면 영유아 치과 검진 시 의사의 의견을 받아보길 추천한다.

2) 소아과/이비인후과적 고려
앞서 살펴보았듯 공갈 젖꼭지는 급성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소아과학회와 미국가정의학과학회는 6~12개월 사이에 사용을 중단할 것을 권고한다. 만약 이 시기를 지나 더 늦게까지 사용하는 경우, 부모가 아이의 급성 중이염 여부를 체크하길 바란다. 급성중이염은 일반적으로 고열 증상이 나타나고, 아이가 귀를 만지면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지만 급성중이염 치료 자체는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12개월 넘게 사용한다고 해도 너무 걱정만 할 필요는 없다. 12개월 이후부터는 주의하면서 사용하고, 끊어야겠다는 개념만 가지고 있는 것이 좋겠다. 필자의 쌍둥이 자녀 역시 18개월쯤 공갈 젖꼭지 사용을 중단하였다.

3) 언어발달 측면
돌을 지나면서 아이는 말을 하려는 시도를 하게 되는데 이때, 입이 공갈 젖꼭지로 막혀 있다면 언어발달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언어 발달의 측면에서 15개월이 지나면 공갈 젖꼭지를 끊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정신건강의학과 측면
다른 부작용들이 없다면,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는 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측면에서 좋은 효과를 준다. 따라서 아직 아이가 아직 공갈 젖꼭지를 요구하는데도 갑자기 떼는 것은 아이 입장에서는 정신적으로 큰 충격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아직 준비 안 된 아이 앞에서 단호히 끊겠다며 가위로 공갈 젖꼭지를 잘라버리는 행위는 아이들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었을 때 떼는 것이 좋다.

공갈 젖꼭지의 정확한 중단 시기를 딱 잘라서 말하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부모들에겐 혼동이 올 수밖에 없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우선 이비인후과 및 소아과적 부작용을 고려하여 12개월까지 사용하고 공갈 젖꼭지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이 공갈 젖꼭지를 스스로 그만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아이가 심리적으로 사용을 요구하는 경우라면 더 사용할 수도 있다. 단, 급성 중이염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모가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한다. 15개월이 넘어서 계속 사용하는 경우라면 가능한 낮 시간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시도해보자. 24개월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에는 치과 검진을 한번 받아 보길 추천한다. 그리고 늦어도 36개월 전에는 가급적 끊어야 한다.

공갈 젖꼭지의 부작용은 사용 빈도, 강도, 지속 시간 이렇게 세 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단지 잘 때 잠깐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큰 부작용이 발생하진 않는다는 뜻이다. 종종 공갈 젖꼭지를 절대 사용하지 않는 부모들도 있지만, 아이들이 잠이 드는 과정에 필요하다면 잠깐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단, 언어적인 발달을 막을 수 있는 낮 시간의 긴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외부 기고는 본 기관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_유성훈
편집_김기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