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 스푼] 맛과 향이 매력적인 한라봉 닭 오븐 구이

2018.01
조회수 74
추천수 0

봉긋하고 솟아오른 모양이 ‘한라산’ 같다 하여 이름이 붙여진 한라봉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의 특산물이다. 겨울이 제철이고, 울퉁불퉁 못생겼지만,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기가 입맛을 돋구고, 과육은 물론 껍질까지 활용하여 먹을 수 있는 영양이 풍부한 과일이다.
특히 노란색 감귤류 과일에 나타나는 천연색소인 ‘카로티노이드(carotinoid)’는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줘야 하는 영양소이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카로티노이드는 체내에서 흡수될 때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한라봉에는 ‘헤스페리딘(Hesperidin)’이 풍부한데 이는 혈관의 염증을 줄이고, 항암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보호해주고 콜레스테롤도 낮춰준다.
그 밖에도 한라봉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겨울철 감기예방에 효과적이고, 구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다.

 

한라봉은 버릴 것이 없다. 그 이유는 껍질에도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한라봉 껍질에는 식물성 섬유질인 ‘팩틴(pecin)’ 성분이 있어 변비 예방에 좋으며, ‘리모넨(limonene)’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기침을 완화하는 데 좋다. 따라서 한라봉 껍질을 말려 차로 마시거나, 설탕이나 꿀에 절인 마멀레이드를 만들거나, 껍질을 얇게 벗겨내 샐러드에 곁들이면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알뜰하게 챙겨 먹을 수 있다. 이때 한라봉의 껍질은 식초나 소금물에 1~2분 담갔다가 솔로 깨끗이 씻어내고 사용하면 된다.

맛도 좋고 향도 좋은 한라봉! 2018년의 새해는 오감을 만족하는 특별한 요리를 선보이는 것은 어떨까. 한라봉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은은하게 밴 ‘한라봉 닭오븐구이’를 소개한다.

 

※ 외부 기고는 본 기관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_김미리
편집/사진_노혜수
요리_우희선 푸드스타일리스트
촬영협조_바른식습관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