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 Living] 피할 수 없다면 멀리하자! 미세먼지와 멀어지는 생활 속 방법들

봄에나 찾아올 줄 알았던 미세먼지가 겨우내 극성이다. 기온이 높은 날이면 으레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는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자제하고 부득이 외부에 나가야 할 때는 기능성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를 100% 차단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코털이나 점막에 걸러지지도 않아 우리 몸속에 고스란히 쌓이는 미세먼지를 최대한 멀리할 수 있는 생활 속 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집 안에서 미세먼지 물리치는 방법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집안 공기가 100% 깨끗한 것도 아니다. 문을 여닫을 때, 사람이 드나들 때 미세먼지가 내부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집 안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평소보다 청결에 더 신경 써야 한다.

 

 

1) 물걸레로 가전・가구 꼼꼼하게 닦기
미세먼지는 벽이나 천장, 가구, 전자제품 등에도 달라붙는다. 따라서 집 안 구석구석을 청소해야 한다. 단순하게 청소기만 돌리는 것으로 끝내서는 안 된다. 미세먼지가 날아다니지 않도록 하루 한 번은 물걸레질을 하는 게 좋으며, 가전이나 가구 역시 걸레질로 꼼꼼하게 미세먼지를 닦아낸다.

2) 인테리어용 카펫 치우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엔 바닥에 깔려있는 카펫을 치워두는 것이 좋다. 패브릭 제품의 경우 먼지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청소기를 돌려도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하기 쉽지 않다. 카펫이 꼭 필요하다면 가죽이나 천연 소재 제품을 사용하길 권한다.

3) 미세먼지 측정기 사용하기
외부의 미세먼지 농도는 미리 알 수 있지만 실내 공기는 어느 정도 오염되었는지 알기 어렵다. 실내 공기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내용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외출 시 미세먼지 멀리하는 방법
공기 중에 미세먼지가 떠다닌다고 해서 외출을 안 할 수는 없다. 이럴 땐 최대한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옷을 갖춰 입고, 미세먼지 방지용 물품들을 챙겨야 한다.

 

 

1) 마스크 착용 생활화하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코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필수로 챙겨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기능성 마스크는 일회용이므로 두세 번 반복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마스크를 세탁하면 필터의 흡착 능력이 떨어지거나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잃게 된다. 마스크 안에 손수건이나 휴지를 덧대는 것도 좋지 않다.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서 미세먼지가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구강 청결제 챙기기
미세먼지는 코와 입을 통해 몸속으로 유입된다. 따라서 미세먼지로부터 멀어지려면 코와 입을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외출 시에는 양치를 자주 하기 어려우므로 구강 청결제를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입안을 세척해주면 효과적이다.

 

 

3) 실내에서 빨래 건조하기
세탁기 내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도 중요하다. 세탁기 안쪽에 남아 있는 미세먼지와 오염 물질이 세탁한 옷에 다시 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깨끗이 세탁한 옷들은 창문을 닫아 미세먼지 유입을 막은 실내에서 건조하도록 한다.

4) 테이프로 옷에 묻은 먼지 떼기
외출을 하면 미세먼지가 얼굴과 옷에 달라붙는 건 막을 수 없다. 집에 돌아와 평소처럼 옷을 탁탁 털어 옷장에 넣어 보관하면 미세먼지가 집안으로 유입될 수밖에 없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입었던 옷을 곧장 세탁하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을 땐 테이프로 옷에 붙은 먼지를 떼어내 보관하자.

 

Plus Tip. 목이 간질간질 할 땐 미역・다시마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목이 가렵고 기침이 나오는 증상을 겪기도 한다. 이때 물만 충분히 마셔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목에 낀 가래가 묽어지면서 폐 속 미세먼지 배출이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다. 또 미역이나 다시마 등 해조류 섭취를 권한다. 해조류의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이 미세먼지나 중금속 등을 흡착해 배출한다. 생강차나 도라지차 등 폐와 호흡기를 보호하는 따뜻한 차도 추천할 만하다. 알리신 및 아연 성분을 함유한 마늘도 꽤 효과적인 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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