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건강보험] 말기 환자와 가족을 위한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가 확대됩니다!

말기 환자와 가족은 생을 마감한다는 슬픔과 의료비 부담이라는 이중고를 겪게 된다. 이러한 말기 환자와 가족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건강보험에서는 호스피스 완화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스피스·완화의료(이하 호스피스)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호스피스팀이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도와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서비스이다. 말기환자란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고 점차 증상이 악화되어 담당의사와 해당 분야의 전문의 1명으로부터 수개월 이내에 사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진단을 받은 환자를 말한다.

호스피스서비스 대상 말기질환은 주로 암, 후천성면역결핍증, 만성 폐쇄성 호흡기질환, 만성 간경화질환이다. 현재 운영 중인 호스피스서비스 유형에는 말기환자와 가족의 필요를 중심으로 환자의 환경에 따라 가정형, 자문형, 입원형(말기암만 해당)이 있다. 가정형 호스피스는 환자의 가정에서 환자와 가족이 제공받는 호스피스서비스로서 포괄적인 초기평가와 돌봄계획, 심리적·사회적·영적 지지, 환자와 돌봄제공자를 위한 교육, 주·야간 전화상담, 응급방문, 임종 준비교육과 돌봄지원, 사별가족 돌봄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자문형 호스피스는 일반병동 또는 외래에서 진료를 받는 환자에게 담당의사의 의뢰로 호스피스팀이 제공하는 호스피스서비스로서 신체증상관리 자문, 심리적·사회적·영적 지지, 사전돌봄계획 상담, 자원연계, 임종 준비교육과 돌봄지원, 호스피스 입원연계(말기암인 경우), 가정형서비스 연계가 포함된다. 입원형 호스피스는 호스피스병동에 입원하여 말기암환자와 가족이 제공받는 호스피스서비스로서 초기평가와 돌봄계획 상담, 통증과 신체증상 완화, 음악·미술요법, 사별가족 돌봄서비스,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사회적·영적 문제 상담, 임종관리, 자원연계와 이벤트 프로그램 운영, 환자와 가족 교육(환자 돌보는 방법, 증상 조절 등)이 포함되며 대상자는 말기 암환자이다.

호스피스의 이용 절차는 일반적으로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여 호스피스팀에 상담을 의뢰한 후, 호스피스에 대한 안내를 받고, 환자상태와 거주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호스피스전문기관을 선택하여 호스피스 이용 동의서를 작성하고 해당 호스피스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말기암환자를 위한 입원형호스피스 가관은 2018년 7월 현재 전국적으로 83개 기관(1318개 병상)이 운영 중이며, 2016년도 기준 사망환자의 평균 입원기간은 24.8일로 나타나고 있다. 연간 암 사망자 중에서 호스피스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의 비율은 2008년 7.3%에서 2016년 17.5%로 증가하여, 점차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 가정형 호스피스는 건강보험수가 2차 시범사업이 진행 중이다. 시범사업기간은 2017년 8월~2019년 12월이고, 시범사업 참여기관은 2018년 6월 기준으로 25개 기관(상급종합병원 9, 종합병원 11, 병원1, 의원4)이며, 2018년 9월에 참여기관이 추가될 예정이다. 자문형 호스피스의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기간은 2017년 8월~2019년 12월이고, 시범사업 참여기관은 2018년 6월 기준으로 20개 기관(상급종합병원 9, 종합병원 11)이며, 역시 2018년 9월에 참여기관이 추가될 예정이다. 입원형 호스피스는 전국 83개 기관에서 운영 중이다.

호스피스전문기관은 임종할 때 가서 죽음을 기다리는 곳이 아니라 통증 등 증상을 적극적으로 치료 받고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사회적, 영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는 가족이 함께 지낼 수 있으며,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호스피스 이용시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며, 등록 암환자는 본인부담률이 5%이다. 건강보험에서 제공하는 호스피스서비스는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어서 이에 따라 말기 환자와 가족의 부담이 계속 줄여들 것으로 기대된다.

 

[궁금해요 건강보험] 65세 이상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본인부담률 인하
>> http://hirawebzine.or.kr/14282
[궁금해요 건강보험] 상급병실료가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 http://hirawebzine.or.kr/13974
[궁금해요 건강보험] 치매 국가책임제,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 http://hirawebzine.or.kr/13529
[궁금해요 건강보험]상복부(간·담낭·담도·비장·췌장) 초음파 검사 비용이 절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 http://hirawebzine.or.kr/13495
[궁금해요 건강보험] 노인외래정액제 개선으로 본인부담금이 감소되었습니다!
>> http://hirawebzine.or.kr/13056

※ 외부 기고는 본 기관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Visited 56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