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뼈가 튀어 나왔어요.” 40~60대 여성이 주의해야 할 ‘무지외반증’

2018.08
조회수 203
추천수 4

제게 하이힐은 자신감이었어요.
키가 10cm는 커졌고, 각선미가 살아났으니까요.
그런데 어느 순간 엄지발가락이 불룩 튀어나와 있더라고요.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통증까지 생겨서 괴로워요!

몸의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한 발은 우리가 서있거나 걸을 때 몸을 지탱해주고, 이동할 때 나타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올바르게 서고, 걷는데 있어 발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야외 활동이 잦은 여름철 발은 혹사당하기 마련이다. 앞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즐겨 신는 여성들은 무지외반증을 조심해야 한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검지발가락 쪽으로 휘는 골변형 질환이다. 엄지발가락 부위의 뼈가 튀어나와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다.

무지외반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외반무지(후천성)로 진료를 받은 인원은 2015년~2017년 3년 사이 4천 명가량 상승했다. 2016년 월별로 살펴보면 8월(9,178명)과 3월(9,107명)에 진료인원이 가장 많았다. 이를 다시 연령별로 살펴보면 50대(30.1%)가 가장 많았고, 60대(21.6%), 40대(15.2%) 순으로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여성(82.7%)이 남성(17.3%)보다 약 4.7배 많았다.

□ 산출조건(외반무지_후천성) 
상병코드: M201 / 심사년도: 2015~2017년 / 지급구분: 지급(심사결정분) / 산출일: 2018년 7월 18일
□ 제공: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 상병은 요양기관에서 청구명세서상 기재해 온 진단명을 토대로 산출

무지외반증의 원인과 증상
무지외반증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 선천적인 요인은 평발과 넓적한 발등, 발가락 관절이 휘어져 있거나 지나치게 유연한 경우 등이 있다. 후천적인 요인은 하이힐처럼 신발코가 좁고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굽이 높은 신발을 즐겨 신는 경우 등이 해당된다.

무지외반증이 유발하는 가장 흔한 증상은 돌출된 엄지발가락 관절 부위의 통증이다. 이 부위가 신발과 마찰을 일으키면서 염증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한다. 검지와 중지 발가락의 발바닥 부분에 굳은살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새끼발가락 관절이 돌출되어 변형이 생기기도 한다. 신발을 벗거나 볼이 넓은 신발을 신으면 통증이 사라진다.

Q. 새끼발가락이 돌출된 것도 무지외반증인가요?
엄지발가락이 돌출되는 무지외반증을 건막류, 새끼발가락이 돌출되는 것은 소건막류라고 부릅니다. 소건막류는 대개 새끼발가락이 돌출되어 꽉 끼는 신발과 지속적인 마찰을 일으켜 바깥쪽이나 발바닥 쪽에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치료는 무지외반증과 비슷합니다. 볼이 넓은 편한 신발을 신거나 교정용 안창이나 중족골 패드 등을 착용합니다. 돌출된 부위의 뼈를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
무지외반증은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보존적 치료는 발의 변형을 악화시키는 신발을 피하고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다. 발가락 부위가 넓고 굽이 낮은 운동화가 가장 좋다. 엄지발가락의 돌출 부위와 검지, 중지 발가락 아래에 교정 도구나 패드를 착용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있다.

대부분의 무지외반증은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미관상의 이유로 섣불리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고, 수술 후에도 하이힐과 같은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발 변형이 악화되거나 통증으로 인해 신발을 신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수술은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변형의 정도 등을 고려해 수술 방법을 결정한다. 일반적으로는 돌출된 부위의 뼈를 깎아내며 짧아진 근육 및 조직을 늘려주는 방식을 취한다.

글_박정연
참고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무지외반증)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엄지발가락이 아니라 새끼발가락이 돌출된 것도 무지외반증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