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상황에 대한 공포 ‘광장공포증’


낯선 거리나 사람들이 밀집한 백화점, 광장, 공공장소 등에 가면
갑자기 식은땀이 나면서 심장이 크게 뛰기 시작해요.
불안하고 두려워요.
혼자 외출하기가 무서워요.

광장공포증은 광장과 같이 넓은 장소나 사람들이 밀집된 장소에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증상이다. 여기서 광장이란, 넓은 장소뿐만 아니라 터널 안이나 전차 등 좁고 폐쇄된 공간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광장공포증은 넓은 광장에서 불안해지는 증상에서 유래했지만, 증상의 핵심은 넓은 곳이 아니다. 도움을 받기 어려운 곳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광장공포증 환자들은 낯선 거리, 사람들이 밀집한 백화점, 공공장소 등 자신이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 도움 없이 혼자 있게 되는 것에 심한 공포감을 느낀다.

광장공포증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광장공포증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은 9,744명으로, 3년 사이(2015년~2017년) 2천 명가량 증가했다. 이를 다시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18.7%)부터 점차 증가해 30대(24.9%)와 40대(24.5%)가 근소한 차이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20대~50대가 전체 진료인원의 83.4%를 차지해 이 연령대의 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성별로는 남성(48.1%), 여성(51.9%)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산출조건(광장공포증)
상병코드: F400 / 심사년도: 2015~2017년 / 지급구분: 지급(심사결정분) / 산출일: 2018년 10월 17일
□ 제공: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 상병은 요양기관에서 청구명세서상 기재해 온 진단명을 토대로 산출

불안에서부터 시작되는 광장공포증
광장공포증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몇 가지를 꼽을 수 있다. 먼저 정신분석학적인 입장에서는 아동기에 겪은 부모와의 분리(이별) 불안을 이유로 꼽는다. 공공장소에 혼자 남겨지는 것이 아동기의 유기 불안을 상기한다는 것이다. 행동이론에서는 불안이 부모로부터 학습되었거나 고전적 조건화* 과정을 통해 나타난다고 말한다.

*고전적 조건화: 개에게 음식을 제공했을 때 침을 흘리는 것은 자연적 생리현상이다. 그런데 음식을 줄 때 종소리를 반복해 들려주면, 이후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게 된다. 종소리라는 자극과 침을 흘리는 반응 사이에 연관이 형성된 것이다. 즉 고전적 조건화란 어떤 자극(음식)에 중립적이었던 자극(종소리)을 짝지어서, 중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건자극으로 조건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또한 광장공포증 환자들은 대부분 불안장애와 연관되어 있으며, 아동기에 겪은 부정적인 사건 등으로 인해 광장공포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성장해온 집안 분위기나 양육방식에 따뜻함이 덜하거나 과보호적이라는 연구도 있다.

Q. 광장공포증과 공황장애는 같은 질병인가요?광장공포증은 광장이나 공공장소에서 겪게 되는 공포입니다. 공황장애와 동반되는 경우는 공황발작을 겪었던 장소에 대해 광장공포증이 발생해 유사한 장소를 회피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이고요. 광장공포증 환자의 약 2/3이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장공포증 환자는 자신이 어려움에 처해도 도움을 받기 어려울 것 같은 상황을 피하려고 한다. 공포 상황에 노출될 때 자율신경계통의 신체 변화도 겪게 되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식은땀이 나게 된다. 손발이 떨리면서 불안이 극도에 달하게 된다.

약물요법과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해야
광장공포증은 약물치료 및 인지치료와 노출기법 등을 활용해 치료한다. ① 약물은 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같은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벤조다이아제핀과 같은 항불안제도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약물 요법만으로 회피 행동을 치료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인지 치료, 노출 기법 등을 함께 시행한다. ② 인지 치료는 환자의 그릇된 믿음과 장소(광장 등)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교정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특정 장소에서 나타나는 가벼운 신체적 감각이 치명적이지 않다는 정확한 정보를 주는 것이다. ③ 노출기법은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공포 반응을 점차 줄여가는 기법이다. 상상 노출, 실제 노출 등 다양한 노출 기법을 적용해 치료한다. 환자의 광장공포증이 가족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경우에는 가족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Visited 53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