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반려동물과 데이트

‘집 지키는 개’는 이제 옛말이 됐다. 강아지를 키우는 대부분 사람들은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을 제일 따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산책을 시켜주는 사람을 가장 좋아하고 따른다고 한다. 제법 따사로운 햇살이 겨우 내 움츠러들었던 몸을 녹여주고 노란 개나리와 분홍 진달래가 만개하는 피크닉의 계절이 돌아온 지금, 사랑스러운 반려견에게도 향긋한 봄 내음과 함께 살랑이는 바람을 선물해 보자.
 

반려동물 중 강아지를 선택한 기준은?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가 의뢰하여 전국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2012년 기준으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비율이 17.9%로 조사. 그중 강아지를 기르는 비율이 71.8%로 높게 나타남에 따라 본 기사에서의 반려동물 기준은 강아지임을 알려드립니다.

 

 

 

2 (1)
 

봄바람만큼 가벼운 발걸음, 산책

어린 반려견이나 산책이 익숙지 않은 반려견들에겐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한적한 산책로를 택한다. 적응된 후라면 좀 더 복잡한 곳으로도 가본다. 아직은 국립공원을 포함한 국내 공원에서는 반려동물의 출입을 금지하는 곳이 많으므로 미리 확인 후 가야 한다. 올림픽 공원, 한강시민공원, 보라매 공원, 일산시민공원, 양재 시민의 숲 등은 애견 출입이 허용된 공원이다.
반려견과의 좀 더 특별한 피크닉을 원한다면 애견테마파크를 추천한다. 국내 최초 애견테마파크인 경기도 이천 덕평휴게소 내 ‘달려라코코’ 외에도 남양주나 파주시 등 그리 멀지 않은 수도권 지역에도 애견들을 위한 시설들이 만들어져 있다. 애견테마파크는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넓은 운동장은 물론이고, 수영장과 목욕시설, 애견 카페 등의 시설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다른 개들과의 소통을 통해 사회성도 기를 수 있다. 춘천시와 연천군에도 최대규모의 애견테마파크가 조성 중이라고 하니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반려인이라면 기대해도 좋다.
 

이것만은 꼭,

목줄과 배변처리봉투는 애견과 함께하는 피크닉에서 반드시 챙겨야 할 필수품목이며 소유자의 연락처가 적힌 이름표 착용은 반려견인들의 기본 의무이다. 2014년 1월 1일부터 동물등록제가 의무화되면서 동물보호법에 따라 내장형, 외장형 구분 없이 소유자의 연락처나 이름이 시각적으로 노출되어 있지 않다면 따로 인식표를 달아야 한다. (등록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 40만원, 배설물 방치는 경범죄에 해당하여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됨) 이 외에도 휴대용 물통이나 간식 등을 준비해 가도 좋겠다. 외부에서는 진드기 등 외부기생충이 옮을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이 완료되어 있는지도 확인한다.
 

 

 

3 (1)
 

네가 웃으면 나도 좋아, 피크닉&여행

요즘은 반려견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전용 펜션과 캠핑장이 지속해서 생겨나는 추세이다. 매번 피크닉이나 휴가 계획에서 제외되는 반려견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면 더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반려견과 함께 하루 정도 머무르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숙박업소를 선택할 경우, 애견 동반 펜션이라도 함께 묵을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소형견만 가능한 곳도 있으므로 자신의 애견 성향에 따라 숙박할 수 있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또한, 예방 접종과 같은 반려견의 건강상태 등을 확인하고, 반려견으로 인한 별도의 청소비를 받는지도 확인한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숙박업소에 도착한 경우, 입실 전 용변을 보게 하고 리드 줄을 착용할 곳 등을 확인하여 다른 숙박 손님들에게 방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반려견 출입이 가능한 펜션 & 캠핑장 소개

[사랑하는 애견과 함께 꿈같은 행복여정 스위트몽]
주소 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리 222-5번지 (031) 585-6155

[푸른 바다와 애견이 함께 하는 마니산가는길 펜션]
주소 인천 강화군 화도면 여차리 645-1 (032)937-3126

[애견 수영장은 물론 스튜디오도 갖춘 타임펜션]
주소 강원 평창군 봉평면 유포리 75-1 010-9742-4230

[애견 동반 캠핑 레스토랑 헨디로밸리]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과 관산동 847-129 031)964-2415

[애견과 함께 즐기는 오토캠핑 피피엔캠핑]
주소 경북 김천시 대항면 덕전히 96 010-2088-0108

[수영장, 운동장, 캠핑장 모두 갖춘 애견놀이터 연암산 들꽃펜션]
주소 충남 서산시 해미면 대곡리 786-2 돌꽃펜션 010-9552-1950
 

 

 

4
 

낯선 환경에서의 애틋함을, 해외여행

펫트레블러(Petraveler).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여행자를 의미하는 트레블러(Traveler)의 합성어다. 이는 요즘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사람이 늘면서 생긴 신조어이다. 어렵고 번거롭게만 느껴졌던 반려동물과의 해외여행은 건강 진단서나 동물 검역증 등의 서류만 갖추면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다. 서류 준비 및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애견 동반 해외 시에는 국내 동물병원 수의사의 보증이 필수. 동물병원을 찾아 수의사가 발행한 건강 진단서와 광견병 접종 증명서부터 먼저 받아둔다.

2. 탑승 수속 때 1.의 서류를 공항 동물 검역소에서 정부 발행의 동물 건강 보증 서류와 교환, 해당 항공사에 제출한 다음 비행기에 탑승한다.

3. 외국에 도착하면 해당국 동물 검역소에 서류를 제출, 검역을 받는다.

이 중 가장 중요하게 확인할 것이 국가별 검역 사항이다. 국가별로 검역에 필요한 서류와 예방접종 기간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여행 계획 단계부터 꼼꼼히 알아보고 준비해야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바로 비행기 탑승이 허가된 반려동물은 무게에 따라 탑승 구역이 나뉜다는 사실. 5kg 미만이면 기내 탑승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일 경우 수화물 칸에 따로 태워야 하며, 출발 전 반려동물 탑승에 대한 별도의 신청은 필수이다.이 외에도 외국에 묵을 숙소에 애견동반이 허용되는지 여부와 평소 먹이던 사료와 비상약 등을 챙기고, 배변 봉투나 목줄, 이동장 등은 무조건 챙겨야 하는 품목임을 명심하자.

(Visited 205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