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건강]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속 천식

 

영화 속 가냘픈 여자 주인공이 자주 앓는 질환이 있다. 바로, 천식이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도 여자 주인공은 자주 콜록거리고 어딘가 아픈 모습을 보이곤 한다. 학교에도 자주 오지 않고 늘 흡입기를 들고 다니지만 결국 천식으로 인해 세상을 떠나게 되는 여자 주인공. 천식은 어떤 질환일까?

 

 

 

과거와 미래를 넘나드는 풋풋한 사랑 이야기

대만의 한 예술고등학교로 전학 온 남자 주인공 상륜(주걸륜 분)은 학교를 둘러보던 중 무언가에 이끌린 듯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 음악실로 향한다. 그곳에서 여자 주인공 샤오위(계륜미 분)를 만나고 그들은 음악실에서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애틋한 마음을 키워간다. 하지만 학교에 자주 나오지 않는 샤오위가 비밀스럽기만 하다. 그녀의 손에는 항상 흡입기가 들려 있는데, 그녀가 앓고 있는 병은 바로 천식이다. 그 사실을 안 상륜은 사과가 천식에 좋다며 늘 그녀에게 사과를 선물하곤 한다.

 

man playing piano

 

사실 샤오위는 피아노 연주를 통해 은밀히 과거와 미래를 오가고 있었다. 우연히 건너간 미래에서 상륜을 만났지만 그와 오해가 쌓여 그녀는 상륜에게 점점 실망하게 되고, 그만 지병인 천식으로 숨을 거두고 만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상륜은 음악실 철거 전 그녀를 만나기 위해 돌아올 수 없는 여행을 떠난다. 과거로 돌아간 상륜이 샤오위를 만나 다시 행복해진다는 판타지 러브 스토리 <말할 수 없는 비밀> 속 천식에 대해 알아보자.

 

 

 

천식이란 무엇인가?

천식은 만성적인 기도의 알레르기 염증 질환이다. 때때로 폐 속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천명 등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 때때로 발생하는 만큼 갑작스럽게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천식 환자들의 대표적인 증상인 천명이란 숨을 쉴 때 쌕쌕거리거나 ‘휘이’하는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한다. 심하지 않으면 청진기를 통해서 들을 수 있지만, 심할 경우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들리는 경우도 많다. 기침도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한번 시작하면 잘 그치지 않고 낮보다 밤에 심한 경우가 많으며 가슴을 조이는 듯한 답답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기도가 좁아져 공기의 흐름이 어려워 흉부 압박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Pretty blonde woman having breath difficulties in the living room

 

영화 속에서 샤오위는 특히 호흡곤란의 증상을 많이 보인다. 마치 빨대를 입에 물고 숨을 쉬는 것과 같이 숨쉬기가 매우 힘든 상태로, 특히 숨을 내쉴 때 많이 힘들다고 한다. 좁아진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면 가래가 발생하며, 가래로 인해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매우 심각한 천식의 경우 한꺼번에 천식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천식 발작 증세를 일으켜 산소 부족으로 청색증이 오거나, 의식을 잃을 정도의 흉통을 경험하기도 한다. 의식을 잃기 전에는 팔다리가 무감각해지며, 손바닥에 땀이 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심각한 천식 발작은 호흡정지로 인해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천식_표01

 

이중 한 가지라도 해당하는 사항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의를 해봐야 한다.

 

천식_그래프

[divider color=”yellow” type=”solid” width=”100%” height=”1px” float=”left”][/divider]

□ 산출조건(천식)
상병코드: J45 / 심사년월: 2015년 / 지급구분: 지급(심사결정분) / 약국 및 한방제외
□ 제공: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 상병별 심사현황은 요양기관에서 환자진료 중 진단명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자의 호소, 증세에 따라 일차 진단명을 부여하고 청구함으로써 실제 최종 확정 진단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divider color=”yellow” type=”solid” width=”100%” height=”1px” float=”left”][/divider]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천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1,606,281명이었다. 이중 여성이 54.5%로 45.5%인 남성보다 환자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진료 인원은 10세 미만이 32.6%로 가장 많았으며 70세 이상이 14.7%, 50대가 11.7%로 뒤를 이었다.

 

 

 

천식의 유발인자와 악화인자

천식을 유발하는 인자들을 다양한데, 개인에 따라 그 원인은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천식 유발 인자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피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식_표02

 

천식을 유발하는 인자도 조심해야 하지만 천식을 악화시키는 인자들도 조심해야 한다.

 

천식_표03

 

 

tip103s16020178

 

꾸준하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

천식은 단기간의 치료로 완치되는 병이 아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치료를 해야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천식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증상 완화제나 예방 약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무엇보다 천식 유발인자와 악화인자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개개인마다 천식의 원인과 증상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꾸준한 치료를 병행하도록 하자.

(Visited 24 times, 1 visit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