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한 입] 당뇨병에 좋은 배추만두와 새우곤약꼬치구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는 2015년 기준으로 약 251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도 성인이 된 후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생기는 ‘2형 당뇨병’ 환자는 약 217만 명에 이른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면 체중 감량을 위해 칼로리 제한을 두고, 지방을 적게 먹는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에 2형 당뇨병 예방 및 증상 완화에 좋은 배추만두와 새우곤약꼬치구이 레시피를 소개한다.

 

 

2형 당뇨병이란?

2형 당뇨병은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가족성을 띠는 경향이 있다. 칼로리를 과잉 섭취할수록, 운동량이 줄어들수록,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될수록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의 성능이 저하되어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으로 인해 만성적인 고혈당 상태가 되면 신체 각 기관이 손상되거나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망막, 신장, 신경 등에 이상이 생길 뿐 아니라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2%ed%98%95%eb%8b%b9%eb%87%a8%eb%b3%91_%ea%b7%b8%eb%9e%98%ed%94%84

□ 산출조건(2형 당뇨병)
상병코드: E11 / 심사년월 2013년-2015년 / 지급구분: 지급(심사결정분) / 약국 및 한방제외
□ 제공: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 >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 상병별 심사현황은 요양기관에서 환자진료 중 진단명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환자의 호소, 증세에 따라 일차 진단명을 부여하고 청구함으로써 실제 최종 확정 진단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형 당뇨병’ 진료 인원은 2013년 200만 8,292명, 2014년 208만 3,812명, 2015년 216만 5,149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연령대별 통계를 보면 70세 이상 진료 인원이 29.4%로 가장 많았고, 60대(27.7%), 50대(26.7%)가 그 뒤를 이었다.

 

 

당뇨병의 증상

당뇨병의 3대 증상은 다음(多飮), 다식(多食), 다뇨(多尿)다. 혈당이 높아지면 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포도당이 다량의 물을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 된다. 그러면 몸 안의 수분이 모자라 갈증이 심해져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또한 섭취한 음식물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공복감이 심해지고 점점 먹는 양이 늘어날 수 있다.

당뇨병으로 인한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특히 2형 당뇨병은 1형 당뇨병에 비해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편이다.

※ 1형 당뇨병: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당뇨병

 

 

당뇨병의 치료 및 예방법

 

Fresh Organic Vegetables Around White Plate

 

당뇨병은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의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중 당뇨병을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이다. 식사요법의 기본적인 목표는 혈당, 지질 농도, 혈압을 목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가 지켜야 할 주요 식이요법은 아래와 같다.

 

① 적절한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

② 저지방 식사를 한다. 특히 기름기 많은 육류, 난류(卵類), 가공육류, 내장류, 어패류 섭취를 줄인다.

③ 염분 섭취를 줄인다.

④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한다. 수용성 섬유소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⑤ 술은 가능한 마시지 않는다. 술은 칼로리가 높아 체지방을 늘리고 혈당을 불안정하게 한다.

⑥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가급적 피한다. 단순당은 소화흡수가 빨라 혈당 상승을 촉진시킨다.

 

TIP. 당뇨 환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

오이, 배추, 상추, 양상추, 버섯,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우무, 한천 등), 기름기 걷어 낸 맑은 육수, 곤약,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 저열량 감미료 등
※ 대부분의 채소류는 자유롭게 먹을 수 있지만 고춧잎, 쑥, 단호박, 풋마늘, 당근, 도라지, 연근, 우엉, 매생이는 다른 채소와 비교했을 때 당질 함량이 많아 자유롭게 먹는 식품에서는 제외

 

 

유예지 영양사의 추천 레시피

 

161017-0146

 

배추만두

foodrecipe1

161017-0134

 

새우곤약꼬치구이

foodrecipe2

해당 콘텐츠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서울시 식품안전뉴스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양 기관의 협업을 통해 더 나은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Visited 69 times, 1 visits today)